Lip And Mouth Cancer [ 구순및 구강암 ]
Self-Examination : the Look That Can Save a Life자가 검사
구강은 변화가 쉽게 관찰되는 부위이므로 구강암은 초기에 발견이 가능합니다. 정기적인 자가검사를 통하면 초기 발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구강악안면외과의사는 한달에 한번정도 구강암에 대한 자가검사를 시행하기를 권장합니다. 당신이 구강암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 경우 - 흡연, 음주-에 당신은 일년에 한번정도 구강악안면외과의사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구강암에 대한 자가검사시 눈여겨볼 부분입니다.
불그스름한 얼룩 - 홍반증
희끄무레한 얼룩 - 백반증
잘 낳지 않는 상처나 쉽게 피가나는 부분
조직이 증식되거나 혹이 보이는 경우
만성적으로 목이 따끔거리거나 쉬는 경우
씹거나 삼키기가 힘든 경우

구강검사를 완전히 하기 위해서는 밝은 조명아래 거울을 사용해서 합니다.
의치(틀니)를 제거하십시오
입술안쪽과 잇몸 앞쪽을 보시고 질감을 느껴보십시오
고개를 뒤로 젖힌 후 입천정을 만져 보십시오
볼을 제껴서 안쪽을 보고 잇몸의 뒤쪽을 관찰하십시오
혀를 내밀어 전체 표면을 살펴보십시오
목 양쪽 주위나 아래턱 밑에 혹이나 커진 임파절이나 침샘이 있는지 느껴보십시오

조기 발견은 치료의 효과를 증진시켜줍니다.
여러분이 이러한 증상이 있으시면 구강악안면외과의사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구강악안면외과의사가 의심스러운 것에 대해 인정할 경우 조직검사를 추천할 것입니다. 이 과정은 의심스러운 조직의 일부를 얻어내어 이 조직의 일부를 문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 미세검사를 하기 위해서 병리연구실로 보내지게 됩니다.
조직검사 결과는 진단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진단된 병소의 종류에 따라 각각의 치료계획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
연구에 의하면 수많은 요인들이 구강암의 발생에 기여한다고 합니다. 가장 흔한 것중의 하나는 흡연과 음주입니다. 다른 것들에는 좋지않은 구강위생상태나, 잘 맞지 않는 의치에 의한 자극, 치아의 거칠은 면, 안좋은 영양상태등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의 조합등에 의한 것들이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비흡연자에 비해서 흡연자의 구강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4배정도 높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널리 알려진 사실로는 파이프나 시가 흡연으로 인한 열로 인해 구강을 자극함으로써 구순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보고 합니다.
구강암이 걸릴 확률이 높은 군은 40세이상의 남성 또는 심한 음주나 흡연을 하는 사람이나 씹는 담배를 사용하는 사람들입니다.
여러분이 알아두셔야 할 점은 입은 여러분의 신체중에서 가장 초기에 어떤 문제를 나타내는 곳이라는 점입니다. 의심스러운 혹이나 상처들을 그냥 무시하고 지나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뭔가를 발견하셨다면 즉각적인 검사를 위해 내원을 하셔야 합니다. 조기치료야 말로 완벽한 회복을 위한 아주 중요한 열쇠입니다.

[ 의학 정보 ]